[c++] 숫자 분리자 digit separator 사용하여 긴 숫자 쉽게 읽기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많은 경우 정숫값을 다룹니다.
특히 금액을 관리하는 프로그램을 다룬다면 큰 정수를 많이 다루는 경우가 생깁니다.
큰 정수 상수를 사용할 때 0의 개수가 일정 개수 이상 늘어나면 수의 크기를 한 눈에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드에 직접 값을 입력하기 위해 입력하는 숫자를 리터럴 문자열 또는 리터럴 literal 이라고 부릅니다.
100, 0xA 와 같은 값이 리터럴에 해당합니다.
자릿수가 여러 개인 큰 정수는 수의 크기를 빠르게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회계, 금융처럼 큰 자릿수의 금액을 다루는 곳에서는 돈의 크기를 구별하기 쉽도록 세 자리마다 구분자를 적습니다.
돈의 크기를 구별하는 분리자로 쉼표를 사용합니다.
c++은 큰 정수 리터럴을 입력할 때 숫자 분리자를 이용하여 구분하기 쉽게 도와주는 문법을 제공합니다.
c++언어에서는 숫자 구분자는 홑 따옴표 ' 입니다.
숫자 구분자 혹은 숫자 분리자 라고 부르며 영문 표기는 digit separator 입니다.
숫자 리터럴 사이에 홑따옴표를 추가하여 숫자를 분리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숫자는 숫자 구분자에 의해 분리되어 있지만 실제 수는 전체를 한번에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1'000'000은 1000000 으로 변수 num2에 저장됩니다.
num1과 num2는 같은 크기의 정수 리터럴을 저장합니다.
num1의 100000000 리터럴은 값의 크기를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num2의 100'000'000 리터럴은 세 자릿수마다 숫자 분리자로 분리되어 있어 파악이 쉽습니다.
오늘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프로그래밍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