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지식/IT

가장 많이 쓰이는 4대 그래픽 처리 라이브러리

개발자료맥시멈 2024. 5. 29. 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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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의 인터페이스 환경이 문자 기반에서 그래픽 기반으로 전환되며 화면을 그려 출력하는 그래픽 작업을 돕는 라이브러리들이 많이 등장하고 사라졌습니다. 여전히 수많은 그래픽 라이브러리들이 있지만 그중 영향력 있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로 네 개를 꼽을 수 있습니다. Vulkan, OpenGL, DirectX, Metal 이 네 라이브러리 입니다.

 

 

 

 

Vulkan

개발자가 하드웨어를 직접 제어할 수 있어 높은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플랫폼을 지원하여 Windows, Linux, Android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스레딩과 저수준 하드웨어 최적화를 통해 매우 높은 성능을 뽑아낼 수 있습니다만 그에 따라 작성해야 하는 기본 소스코드가 매우 많아 개발 난이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OpenGL

2D, 3D 벡터 그래픽을 그리는 크로스 플랫폼 라이브러리 입니다.

게임, 시뮬레이션, CAD, 의료 영상 처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상당한 수학적인 지식을 요구하기 때문에 입문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DirectX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개발한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 입니다.

그래픽 뿐 아니라 사용자 입력, 컨트롤러 제어, 음향 기능도 포함하고 있어 그래픽 라이브러리보다 멀티미디어 라이브러리입니다.

강력한 기능을 지원하지만 DirectX는 사실상 윈도우즈 전용에 가깝기에 크로스플랫폼 개발이 어렵습니다.

 

 

 

Metal

애플에서 개발한 하드웨어 가속 그래픽 라이브러리 입니다.

애플 전용 그래픽 라이브러리이기에 타 플랫폼에서는 기능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용의 라이브러리가 개발되고 기존의 OpenGL 을 사용하던 때보다 성능이 크게 향상되었습니다.

 

 

 

 

인기있는 그래픽 라이브러리는 네개나 되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라이브러리로 그래픽을 시작해야할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각 라이브러리는 각자의 고유한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라이브러리를 선택함에 있어서 먼저 우리가 맡을 프로젝트 혹은 전문성을 따져 결정해야할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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